본문 바로가기
읍면정보
대표-읍면정보-청산면-주민알림마당-주민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이화여대에 드리는 공개서한-사과하라!
작성자 : 고은광순 작성일 : 2024-04-13 조회 : 10
담당부서 청산면
https://www.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88
(원문을 보시려면 복사해서 창에 붙이세요)

< 이화여대는 제 이모 은 예*에게 사과해야 합니다 >


                                                                                                     ‘73학번 사회학 전공 고은광순 (’56학번 정치외교학과 은예* 조카)



<총선 유세중에 논란이 되었던 김활란의 행각>

총선과정에서 김준혁(수원 정)후보의 과거 발언(김활란의 친일행각과 미군의 환심을 사기 위한 이대생 활용)을 상대진영이 ‘성상납’ 단어를 사용하여 변조하여 크게 문제 삼았고 연일 장안의 화제가 되었습니다.



<미군과 함께 찍었던 이모의 사진 한 장>

내 유년시절에 보았던 한 장의 사진이 떠올랐습니다. 큰이모가 넓은 잔디 언덕에 머리에 쪽배처럼 앞뒤로 긴 모자를 쓴 미군과 함께 나란히 앉아있고 그 주변에도 역시 군인과 여성이 쌍쌍으로 앉아있는 사진이었습니다. 아! 어린 나의 뇌리에 박혀있던 의문의 그 사진도 바로 그것과 관련이 있었나?

급히 미국에 있는 오빠와 카나다에 있는 막내 이모를 통해 큰이모가 1935년 출생했고 정치외교학과를 다녔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입학년도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이모의 불행한 삶의 시작은 분명히 김활란 때문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근엄한 자세로 꼿꼿하게 앉아계셨던 모습으로 기억되는 외할아버지는 3남3녀 자녀에게 엄한 분이셨습니다. 그런 가풍 속에서 미군을 만나고 사랑을 나누던 이모는 환영받을 수 없었겠지요. 맏이였던 어머니와는 자주 다투었지만 이모는 조카인 우리들에게는 언제나 함박웃음을 터뜨렸던 다정한 분이셨습니다.



<정신분열증으로 삶을 마감>

그러던 이모가 언제부터인가는 우리 눈앞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정신분열증을 겪고 있다고 했습니다. 가족은 냉대하고, 미국으로 떠난 애인은 소식이 없고... 뜨거운 가슴을 가졌던 이모에게 정신분열증은 지옥을 피하는 방편이었을 것입니다. 외할머니가 돌아가실 때까지 이모는 할머니의 아픈 손가락이었습니다. 할머니 돌아가신 뒤 우리 집에서 기거할 때도 있었는데 환청과 환시로 비정상적인 삶을 살고 있던 이모에게 나는 살갑게 다가가지 못했습니다.    어느 날 폭력적 발작을 보여 수용시설로 보내어진 이모. 수년 후 어머니는 이모가 수용시설에서 음식을 거부하고 마지막을 선택했다는 말을 전하시며 깊은 한숨을 토하셨습니다.



<이모의 불행은 김활란 때문에 시작되었다>

이후 이모는 어두운 동굴 속에 조용히 앉아있는 모습으로 내 가슴 속 깊은 곳에 자리했습니다. 활짝 피어보지 못한 꽃. 누구도 보듬어주지 않았던 꽃. 비참한 시간들만 안고 떠나버린 꽃.        낙랑클럽의 존재를 알고 있었지만 이번 총선의 논란을 보고서야 이모의 비참한 삶은 김활란 때문에 시작되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4월 8일 이대 정문앞 기자회견 <이화인과 여성을 진짜 모욕한 것은 누구입니끼>
4월 8일 이대 정문앞 기자회견 <이화인과 여성을 진짜 모욕한 것은 누구입니끼>
이화여대 측은 다급했던지    다음날    '13세에 성상납을 했다는 고은광순의 망언과 거짓에 분노한다'는 보도자료를 내었다.    나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이모의 생년과 학과를 언급했을 뿐이다. 기자회견 이후 이모에 관해 정확한 사실을 알게되어 반가울 따름. ^^
이화여대 측은 다급했던지 다음날 '13세에 성상납을 했다는 고은광순의 망언과 거짓에 분노한다'는 보도자료를 내었다. 나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이모의 생년과 학과를 언급했을 뿐이다. 기자회견 이후 이모에 관해 정확한 사실을 알게되어 반가울 따름. ^^
4월 8일 이화여대 정문 앞 기자회견에서 입학년도를 확실히 언급하지 않았음에도 이대에서는 9일 ‘13살에 이화여대 정외과를 다니며 성상납했다는 고은광순의 망언과 선동에 분노한다’는 보도자료를 냈습니다. 참으로 어이가 없는 일입니다. 나는 ‘이모가 13살에 성상납했다’는 발언을 한 바가 없습니다. 기자회견에서 밝힌 것은 <1935년생. 이름 은예*, 이대 정치외교학과를 다녔음. 미군과 어울린 이모의 사진은 미군과 여대생과의 미팅프로그램으로 보였음. 1948년 무렵부터 시작된 낙랑클럽, 재학 졸업이후인지 김활란한테 걸려들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당시 상황을 밝혀달라>는 것. 어떻게 사실확인도 하지 않고 나의 발언을 망언과 선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하지 않은 말을 한 것처럼 망언과 선동을 하는 것은 이대 측입니다.    



<지독하게 친일했던 김활란>

모윤숙, 박마리아와 함께 이화3인방이라 불리운 김활란은 1930년대부터 1945년 해방까지 지독한, 상상을 초월한 친일을 했습니다. 미국 영국은 짐승과 같은 침략자라며 조선의 청년들에게 미영과 맞서 싸워 유골이 되어 영광되게 돌아오라고 부추겼던 김활란은 일본이 패망하자 카멜레온처럼 변신해서 미국에 달라붙었습니다. 그녀를 여성교육의 선구자, 여성교육기관의 발전을 위해 애쓴 자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미국을 원수로 여기며 친일했던 사람이 친미로 신분세탁을 하기 위한 도구로 제자들을 이용했는데 이런 자를 어찌 여성교육의 선구자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낙랑클럽>

미군방첩대 CIC의 공개문서를 보면 1948. 49년경 조직된 낙랑클럽은 ‘영어가 능통한 고학력자 여성’이 모여 김활란총재(고문), 모윤숙회장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고급 호스티스단체’입니다. 외국 귀빈, 미군 장성, 외교사절 등을 접대하기 위해 항상 파티 계획을 했고 때로 어떤 이는 정부(情婦)가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제1공화국 기간 중 15개 중요협정 중 최고로 일컬어지는 한미경제조정협정(1952. 5 마이어협정)은 <70대 대통령 이승만, 40대 장관 백두진, 20대 여대생들>의 합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협상과정에서 일(미국으로부터 1억 달러 받아내는)이 잘 안 풀리자 김활란 총장에 연락해서 영문과 학생 열 명에게 한복을 입힌 뒤 부산 송도의 미진호텔 파티장으로 보내 시중을 들도록 했고 다음날 미국 측으로부터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는 것이지요.

이승만 정부는 일이 안 풀릴 때 미인계를 쓰면 해결된다는 생각을 했다. 사진 출처: (유튜브 차현진 작가의 중역회의)
이승만 정부는 일이 안 풀릴 때 미인계를 쓰면 해결된다는 생각을 했다. 사진 출처: (유튜브 차현진 작가의 중역회의)


<1948~1960 임기내내 김활란 모윤숙을 통해 여성을 이용하거나 '착취'했던 이승만>

김활란은 이승만 정권에게 고급 호스테스를 대주는 공급책이었습니다. 물론 미국은 돈을 주면서 끊임없이 내정간섭을 하게 됩니다.     박혜성(찰스턴 서던 대학교)은 그의 논문 Christian Feminist Helen Kim and Her Compromise in Service to Syngman Rhee에서 김활란의 논란의 여지가 있는 활동 중 하나로 기생파티를 꼽고 있습니다. 이승만 정권을 위해 미군 등을 접대했고 이대학생들과 동문들을 이용했는데 1948~1960 간에 내내 그러했다는 것입니다. 이승만은    권력장악을 위해    임기 내내 모윤숙, 김활란에게 크게 의지했습니다.

미군과 낙랑클럽 여성들 (뒷줄 중앙 모윤숙. 우측은 후일 간첩죄로 사형당한 김수임과     동거남 미군 헌병대장 베어드대령)
미군과 낙랑클럽 여성들 (뒷줄 중앙 모윤숙. 우측은 후일 간첩죄로 사형당한 김수임과 동거남 미군 헌병대장 베어드대령)


< 모윤숙 김활란 등을 이용해 통일정부 수립 방해하고 단독정부 세운 이승만 >

1947년 11월 유엔총회는 유엔 감시하의 총선거를 통해 43:0으로 통일정부를 세운다는 안을    채택했고 1948년 1월 한국에 도착한 유엔한국임시위원단 60명은 인도인 메논을 의장으로 선출했습니다.    이승만은 유엔의 결정과 달리    남한 단독 총선을 통해 남쪽의 대통령이 되기를 원했고 모윤숙을 통해 메논의 마음을 바꾸는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모윤숙의 집요한 설득으로 메논은 유엔의 결의와 본국의 결의를 무시하고 이승만의 소원대로 남쪽 단독총선을 유도했습니다. 메논의 이 결정을 위해 이승만은 모윤숙을 메논에게 여러날 보냈고 결국 성공했습니다. 메논의 이 결정은 결국 분단을 가져왔고 6.25 전쟁의 단초가 되었지요.

왼쪽부터 모윤숙.    메논. 김활란​​​​​​​유엔의 결의를 어기고 단독정부의 대통령이 되고 싶었던 이승만은 모윤숙을 시켜 유엔 사절단장 메논의 마음을 바꾸어놓는다. 이승만의 입장에서 모윤숙은 충실한 비서였지만 모윤숙 자신의 행동이 625전쟁을 불러오고 한반도 분단을 본격화 했다는 사실을 알았을까?
왼쪽부터 모윤숙.    메논. 김활란유엔의 결의를 어기고 단독정부의 대통령이 되고 싶었던 이승만은 모윤숙을 시켜 유엔 사절단장 메논의 마음을 바꾸어놓는다. 이승만의 입장에서 모윤숙은 충실한 비서였지만 모윤숙 자신의 행동이 625전쟁을 불러오고 한반도 분단을 본격화 했다는 사실을 알았을까?
반쪽국가라도 최고권력자가 되고 싶었던 이승만의 집요한 노력은 모윤숙을 통해 메논에게 전달되었고 성공했다.
반쪽국가라도 최고권력자가 되고 싶었던 이승만의 집요한 노력은 모윤숙을 통해 메논에게 전달되었고 성공했다.


<정치적 목적으로 비공식적 자리에서 여성의 성을 이용했던 이승만 외교. 이승만의    '든든한 파트너'였던 김활란>

1951년 1월에는 정보친선비상시민연맹(Emergency Citizens League for Information and Friendly Relations)을 설립했는데 이 중 하나의 활동이 기생파티였고 이 논문은 김활란의 기독교와 페미니스트 신앙이 어떻게 여성의 몸을 착취하게 되었는지 탐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박혜성씨의 논문대로라면 이모가 재학했던 (1956~1961) 시절 김활란은 여전히 팔을 걷어붙이고 이승만정권을 위해 이대생들을 도구로 이용하여 미군을 접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급 호스테스들의 낙랑클럽은 다른 이름으로 적어도 이승만 정권 말기인 1960년까지 꾸준하게 주둔 미군(휴전 이후에도 7만 명 유지), 외국관리, 유엔 관계자... 등에게 작동되었던 것입니다. 우리 이모의 비참한 삶은 일본의 졸개가 되었다가 해방 후 180도 변신하여 미국, 이승만의 졸개가 되었던 김활란 때문이라는 것은 너무도 분명한 사실입니다.    정치적 목적으로 비공식적인 장소에서 여성의 성을 이용하는 것이 이승만식 외교였고 김활란은    '인력자원을 다량 확보하고 있는'    훌륭한 파트너 였습니다.




<김활란의 동상은 치욕적. 제물로 바쳤던 제자들에게 사과해야!>

김활란의 동상이 이대교정에 버티고 있는 것은 너무나 치욕적인 일입니다. 후배들이 수차례 김활란 동상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왔지만 이화여대 당국은 모르쇠로 일관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이화여대는 역사의식도 민족의식도 교육의식도 없는 김활란 따위를 영웅시하면서    역사의 조롱거리가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화여대는 정권에 아부하기 위해, 신분의 변신을 위해 이용했던 내 이모 은예*과 동 시대에 이용당했던 학생들에게 깊이 사과해야 합니다.    이화여대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말고 이제라도 김활란의 치명적인 과오를 인정해야 합니다. 김활란의 동상을 치우고 차라리 그 자리에 메리 스크랜튼 여사의 동상을 세우십시오. 아니면 동상 앞에 그녀의 과오를 낱낱이 기록한 비석을 세우고 대학당국도 제대로 된 여성교육에 대해 고민하십시오. 일본이 권력을 가졌을 때 일본에 붙었다가, 미군이 점령하니 미국에 붙었다가, 이승만 독재의 하수인이 되었다가 박정희 심부름을 다녔던 김활란. 카멜레온과 같은 그런 지도자를 받드는 역사를 망친 교육기관이 제대로 된 제자들을 키울 수는 없습니다.



<당당한 여성들을 배출해 한반도의 빛과 소금이 되게하라! >

가부장 사회에서 수백 년간 한국의 여성들을 옥죄어온 호주제의 폐지를 주도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이화여대에서 두 번이나 제적된 본인 고은광순입니다. 여성운동 이후 저는 평화운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한 세기 전에 선조들이 외쳤던 척양척왜(斥洋斥倭)는 지금 이 시기에 가장 절박한 구호입니다. 미국과 일본은 한 민족의 분단을 공고히 하고 70년 넘게 전쟁을 끝내지 못하게 방해하면서 동포간 전쟁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핵전쟁조차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탈미자주 한국중립화 운동>을 시작합니다. 외군과 군사동맹 맺지 않고, 외군에게 기지를 내어주지 않고, 외군과 군사훈련을 하지 않습니다. 전쟁을 일으키지도 휘말리지도 않습니다.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결정하면서 평화의 길로 나아갈 것입니다. 이대는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될 당당한 여성들을 키워내는 교육기관이 되어야 합니다. 제대로 달라진 이화여대에서 배출된 후배들은 할 일 많은 한반도의 자랑스러운 주역이 될 것입니다.



일본에 붙었다가 미국에 붙었다가 하는 지도층 때문에 남쪽의 민족의식, 역사의식은 심히 훼손되었습니다.    같은 민족끼리 전쟁을 부추기는 외세 앞에 침묵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외세를 의존하고 외세에 끌려다니며 국가와 민족의 자존심을 짓뭉개야 합니까. 이제 탈미, 자주로 우리 운명을 우리가 결정해야 할 때입니다.
일본에 붙었다가 미국에 붙었다가 하는 지도층 때문에 남쪽의 민족의식, 역사의식은 심히 훼손되었습니다.    같은 민족끼리 전쟁을 부추기는 외세 앞에 침묵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외세를 의존하고 외세에 끌려다니며 국가와 민족의 자존심을 짓뭉개야 합니까. 이제 탈미, 자주로 우리 운명을 우리가 결정해야 할 때입니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청산면 김효중
연락처 : 043-730-4663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