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자료실

옥천군 보건소-건강정보-보건자료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해외 유비저균 감염환자, 국내 첫 사망사례 확인
작성일 : 2013-08-05 조회 : 969
작성자 예방의약팀

해외 유비저균 감염환자, 국내 첫 사망사례 확인

- 법정감염병 지정 후 첫 사망사례 -

- 동남아시아․호주 북부지역 여행객 주의 당부-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8월2일, 동남아시아와 호주 북부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는 유비저(類鼻疽․붙임 참조)에 의한 사망사례가 법정감염병 지정 이후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 유비저는 2010년 12월 30일 제 4군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었고,

- 국내 유비저 발생은 법정감염병 지정 이후 3번째이며, 역학조사 결과 모두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로 확인되었다.

○ 질병관리본부는 지난달 29일 유비저 발생을 확인하였으며,

- 병원에서 수행한 실험실 검사결과와 서울특별시에서 실시한 역학조사 결과를 토대로 유비저 감염으로 최종 확인하였다.

□ 이 환자(남, 66세)는 2013년 5월 유비저 유행 지역인 캄보디아를 약 1개월간 방문하였으며, 귀국 후 전신무력감, 발열, 배뇨곤란 증상으로 국내 모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8월 2일 패혈증으로 사망하였다.

□ 유비저는 유행 지역의 토양과 물을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주요 노출경로는 흡입(호흡기 노출)이며 피부상처를 통해 감염되기도 한다. 잠복기는 수일에서 수년까지 다양하나 주로 1~21일이다.

현재까지 해외유입이 아닌 국내에서의 환자 발생은 보고된 바 없으며, 사람 간 전파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진단 후 환자격리는 필요하지 않다.

○ 유행지역에서 환자들은 우기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대부분 중증 폐렴과 패혈증을 동반하는 급성 경과를 보인다.

 

□ 유비저는 치명률이 높고(약 40%) 많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예방대처가 필요하다.

동남아시아 및 호주 북부지역을 여행하는 경우에는 흙을 만지거나 고인 물을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한다.

당뇨, 신부전, 만성 폐질환, 기타 면역저하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특별히 더 주의가 필요하다.

 

유비저(Melioidosis, 類鼻疽)란?

 

□ 유비저

 

◦ 버크홀데리아 슈도말레이(Burkholderia pseudomallei)

- 열대지역의 토양과 물속에 널리 퍼져 있는 부패성 그람음성 간균이다.

 

◦ 발생지역

- 동남아시아(태국 북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미얀마, 베트남, 홍콩, 캄보디아, 대만, 라오스 등), 호주 북부지역 등의 열대 및 아열대지방

 

◦ 잠복기 : 수일에서 수년으로 다양, 주로 1~21일

 

◦ 증 상

- 이환된 장기에 농양(고름집, abscesses)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소 감염, 급성 폐감염, 급성 전신감염, 만성 화농성 감염, 또는 무증상 감염 등 매우 다양한 양상의 임상증상을 나타낸다.

- 다수의 환자들이 중증 폐렴과 패혈증을 동반하는 급성 경과를 나타낸다.

- 고위험군: 당뇨병, 간질환자, 신장질환자, 지중해빈혈(thalassemia), 암, 면역저하자

 

◦ 전파경로

- 유비저균에 오염된 토양이나 물과의 접촉으로 감염

- 호흡, 피부상처로 주로 감염이 되나, 드물게 경구 섭취 또는 감염된 사람의 혈액 및 체액에 의한 감염도 가능

 

◦ 예방법

- 호흡, 상처난 피부 등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유행 지역의 토양이나 물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유행 지역에서 피부열상, 찰과상 또는 화상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치료하여야 한다.

예방백신 없음

 

◦ 치료

- 급성 또는 만성 감염에 3~6개월 동안 amoxicillin-clavulanate나 doxycycline과 trimethoprim-sulfamethoxazole을 혼합하여 경구투여한 뒤, imipenem 이나 ceftaziedime을 2~4주 동안 비경구적 투여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강영호
연락처 : 043-730-2107
최종수정일 : 2018.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