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자료실

옥천군 보건소-건강정보-보건자료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지속되는 한파, 이른 아침 야외활동 자제하세요 !!
작성일 : 2013-01-16 조회 : 1,051
작성자 예방의약팀

- 41개 응급의료기관 표본감시결과(‘12.3~’13.1.5) 한랭질환자 36명 보고-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 전병율)는 전국적으로 한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전국 41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한파 건강피해 사례조사 표본감시 시범사업」결과를(12.3~1.5) 발표하였다.

 

운영결과, 총36명의 한랭질환자가(저체온증 22명, 참호족·동창 4명, 1-2도 동상 8명, 3-4도 동상 2명) 보고되었다. 한랭질환자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남자가(24명, 67%) 여자보다 많았고, 연령대는 50대가(10명, 42%) 가장 많았다.

- 시간대별로는 오전0~3시와 9~12시가 7명으로 가장 많았고,

- 한편, 등산 등 야외활동이 이루어지는 강가·산·해변에서 발생한 사람들의 발생시간을 살펴보면 주로 오전(7~12시)이 많아 이른 아침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 아울러, 겨울철 한파 등으로 추위에 장시간 노출되는 경우 저체온증*, 동상** 등 의학적인 건강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는 만큼 건강수칙을 유념하여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저체온증 : 한랭노출 등 환경적 요인이나, 외상,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같은 질환 등의 이유로 정상체온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중심체온이 35℃미만인 경우를 말함.

**동상 : 저온에 장시간 노출되어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할 때 생기며 주증상은 차갑고 창백한 손상부위, 감각저하 혹은 저린 듯한 증상,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 수포의 발생 등이 나타남.

 

 

○ 심혈관질환자, 독거노인, 영유아, 노숙자,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 등 한파 건강취약 계층을 위한 겨울철 한파에 대비하는 실내·외 활동시 건강수칙 등을 준수하여 건강에 더욱 주를 기울여 주시길 당부하였다.

 

- 또한,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은 추위를 피하기 위한 신체반응에 취약하므로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한편, 신체활동의 저하로 기저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실내운동을 하시고,

 

- 만성질환자는 질환이 악화되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치의와 예방과 치료에 대하여 건강상담을 할 것을 권고하였다.

 

☞ 1.  겨울철 한파대비 건강수칙

   2. 겨울철 대표 질환 예방 및 응급조치 요령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강영호
연락처 : 043-730-2107
최종수정일 : 2018.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