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서비스헌장보기

전문

우리 옥천군 산하 전 공무원은 모든 고객에게 친절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주민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공무원상을 확립하기 위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고객을 부모님, 형제ㆍ자매처럼 대하고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아시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제기한 민원내용에 대하여서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고객의 최대한 만족을 드리기 위하여 맡은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고품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모든 시설을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하고 성실히 관리하겠습니다.
  • 우리의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업무처리로 민원인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공통사항)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실 때
  • 고객이 업무담당자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직원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직원배치도를 게시하고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시 먼저 본 직원이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와 함께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하신 노약자가 방문시 고객이 원하는 업무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인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업무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처리가 어려울 때는 민원내용을 정리하여 담당자가 즉시 처리하도록 전달하겠습니다.
  • 업무처리기관이 타 기관인 경우는 전화로 연결해 상담을 받으실 수 있게 하거나, 처리기관의 전화번호 및 위치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상담하실 때
  • 전화로 상담할 경우 친절하고 신속하게 전화를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안녕하십니까, ○○실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부서나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 경우에는 곧 바로 담당 부서나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하여 드리겠으며, 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의 전화번호는 ○○○-○○○○입니다. 만일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라고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화를 희망하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분의 이름과 전화번호, 용건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담당자가 3시간(근무시간) 이내로 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FAX민원의 경우

우편과 인터넷, FAX민원을 신청하는 경우 접수 후 4시간 이내 처리기한인 민원에 대하여 1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방문수령 또는 우편 등 고객께서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신청 후 동일 건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부서간 자체 공부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내부확인으로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주민등록등ㆍ초본, 호적등ㆍ초본, 건축물관리대장, 토지대장, 임야대장, 지적도, 토지이용계획확인원
  •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은 법정 처리기간을 준수하여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겠으며, 처리기간이 14일을 초과 할 경우에는 10일, 15~20일은 12일, 21~29일은 15일, 30일 이상은 20일 간격으로 중간 처리진행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 등으로 고객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고객의 후속조치 사항과 불가 민원은 불가사유 및 대안을 상세히 회신해드리겠습니다.
  • 우리 군 공무원의 실수나 행정착오로 민원인에게 불편을 주었을 경우 해당 고객(관내)을 직접 찾아가 보상과 함께 민원서류를 보완해주는 민원리콜제를 시행하겠습니다.

군민의 알 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성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한 행정을 하겠습니다.
  • 건의, 진정, 이의, 특허, 승인, 허가, 면허, 질의, 인가의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이 민원의 처리상황을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알 수 있도록 우리 군 홈페이지에「민원처리인터넷공개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 모든 공문서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기재하여 행정의 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서류나 상담과정에 알게된 개인 정보에 대하여서는 비밀을 절대 보호토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 군의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불편이나 불만족을 드렸다면 정중한 사과와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고 5,000원 상당 이상의 보상품으로 보상 하겠습니다.
    • 우리 군의 공무원 잘못으로 2회이상 우리 군을 직접 방문 하셨을 경우
    • 우리 군을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를 하셨을 때 대하는 태도가 불친절하여 시정이 필요한 경우
    • 민원서류 발급, 업무협조 요청, 사이버 민원 등의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못하거나 중간연락이 없는 경우
  • 고객의 행정참여 확대를 위하여 행정에 대한 우수한 제안이나 의견을 선정하여 매년 12월중 소정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라며, 민원이 익명이나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드리지 않습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공무원의 청렴의 의무에 반하는 행위이므로, 깨끗한 공직사회 풍토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행정과 한영태
연락처 : 043-730-3194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