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강비경 11선 독산 상춘정

금강비경 11선 독산 상춘정

늘 봄과 같은 보청천 낭만 물길...
‘독산 상춘정’

속리산 자락에서 시작해 옥천 동쪽 끝 마을 청산·청성면을 흘러 금강 본류와 합류하는 보청천에는 명물이 있다. 물길 가운데 20m 높이로 우뚝 솟아 있는 독산과 상춘정(常春亭)이다. 이 정자는 ‘주변 풍경이 늘 봄과 같다’하여 그리 이름 붙여졌다. 1970년대 박춘식 청성면장이 주도해 건립했다고 한다. 독산에는 예부터 내려오는 전설이 재밌다. 원래 속리산에 있던 독산이 장마로 이곳까지 떠내려 오자 속리산 주지스님이 이 산은 자기들 것이라며 세금을 걷어갔다. 그러던 중 새로 부임한 현감이 “독산은 제멋대로 온 것이니 도로 가져가시오”라고 하여 그 후로는 세금을 내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이 일대는 새벽녘 일출과 밤하늘 별천지를 볼 수 있는 명당으로도 유명해 사진작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특히 맑은 날 해가 뜰 때면 독산과 상춘정이 물 위로 반영을 이루며 장관을 연출한다. 보청천은 물고기가 많아 인근 주민들이 천렵(川獵)을 많이 즐겼다고 한다. 지금은 생선국수와 도리뱅뱅이로 유명하다.

금강비경 11선 독산 상춘정 사진
주소 충청북도 옥천군 청성면 산계리 산20-7
금강비경 11선
독산 상춘정
금강비경 11선 독산 상춘정 사진1 금강비경 11선 독산 상춘정 사진2 금강비경 11선 독산 상춘정 사진3 금강비경 11선 독산 상춘정 사진4 금강비경 11선 독산 상춘정 사진5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