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천보도자료

대표-행복드림옥천-미디어군정-옥천주요뉴스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옥천군, 하반기 가축 구제역 일제 접종
작성자 : 기획감사실 작성일 : 2021-10-14 조회 : 286
옥천군은 올해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구제역 특별 방역대책 기간’을 운영하며 구제역 예방을 위해 10월 한 달간 관내 소·염소 등 우제류에 대한 ‘2021년 하반기 일제 접종’을 추진한다.

접종기간은 오는 10월 31일까지이며, 일제접종 대상은 소는 641농가 21,217두, 염소는 97농가 5,341두이다.

소 50두미만 또는 염소 사육농가는 군에서 백신을 무료로 공급하고, 공수의가 접종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외 소 전업농가의 경우에는 축협에서 구입(50% 보조)하여 자가 접종 하여야 한다.

돼지 소규모농가는 군에서 지원하는 백신을 자가 접종하고, 전업농가는 축협에서 구입하여(50%보조) 자가 접종한다.

구제역 백신은 생후 2개월령에 1차 접종, 1개월후에 2차 접종, 이후 5~7개월 주기로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항체양성률이 유지된다.

항체양성률은 소는 80% 이상, 염소는 60% 이상이 유지되어야하며, 향후 예방접종을 정확히 이행했는지 확인을 위해 도축장 출하 소·돼지에 대한 농장별 항체양성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구제역 항체양성률이 기준치 미만으로 확인된 농가는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1천만원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3회 이상 위반할 경우에는 가축사육시설의 폐쇄 또는 가축사육제한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군은 전 농가에 스트레스완화제(주사제 332병, 사료첨가제 2,090포)를 배부하여 구제역 접종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이게 하였으며, 백신 취급요령 및 주의사항을 농장주 및 공수의사에 교육하여 부작용을 최소화    시킴으로써 누락개체 없이 전 두수 접종이 완료되도록 조치하였다.

군 관계자는, “철저한 예방접종만이 구제역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인 만큼, 연2회 실시되는 일제접종 뿐만 아니라 매월 송아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수시접종에도 농장주의 관심을 부탁드리며 구제역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 고 말했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기획예산담당관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