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대표-주민참여-자유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바로가기,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정보 제공
충청북도 소방서비스헌장
작성자 : 이*민 조회 : 208
바로가기
1 우리 소방인은 각종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 하게 보호하여 도민 모두가 마음놓고 편안하게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질 높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Ⅰ.우리는 화재예방 점검 및 대도민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안전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Ⅰ. 우리는 각종 재난현장에 신속한 출동과 효율적인 현장활동으로 피해를 최소화 시키겠습니다.

Ⅰ.우리는 도민이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신속한 구조구급활동으로 「생명존중 도민사랑 119」를 실천하겠습니다.

Ⅰ.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소방서비스헌장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 하겠습니다.

소방서비스헌장 이행기준
ꊱ 고객을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원의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방문하시면 8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 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 2초 이내에 “안녕하십니까? 저는 ○○○부서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1초이상 경과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다른 부서에서 처리하는 업무를 받았을 경우에는 친절히 안내후
8초 이내에 담당자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전화내용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고객이 원하시면 2시간(근무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
겠습니다.

ꊲ 소방행정 서비스는 이렇게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신속한 출동
- 119 긴급전화를 접수하여 출동지령후 30초 안에 1대이상의
소방차가 출동할 수 있는 근무체제를 구축 운영하겠습니다.
○ 도민사랑 구조구급
- 환자이송 결과를 궁금해 하실 가족에게, 병원 도착후 5분
이내에 전화로 연락하는 일도 저희가 맡아 하겠습니다.
○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예방활동
- 어린이, 주부, 노인 등에 대한 소방교육을 매년 5만명 이상 실시하여 소방안전문화 정착에 노력하겠습니다.
-소방검사 및 교육을 원하시는 분은 10일전에 관할 소방서에
요청하시면 원하는 날짜에 무료로 실시해 드리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
아래 민원업무를 법정처리기간의 20%~88% 단축 처리하겠습니다.
민 원 명법 정
처리기간실 제
처리기간처리목표소방시설공사업 등록20일16.2일14일방화관리자 선임신고서
화재, 구조·구급증명서3시간15분10분위험물제조소등의 완공검사 5일4.5일4일소방시설관리유지업등록증 재교부5일3.5일3일
○ 도민을 위한 소방서비스 향상 시책
- 화재, 구조구급 유공도민 소화기 보상제
화재 피해자가 아님에도 자신의 소화기로 화재진압 활동에 임하시거나, 구조·구급활동 유공 도민들에게는 인지후 10일 이내에
소화기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소화기 야광띠 부착
도내 4,400여개소의 다중이용시설에 소화기 야광띠를 부착하여 신속한 소화기 식별과 화재초기 진압으로 대형화재 확산을 방지하겠습니다.

ꊳ 소방행정정보는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방업무와 관련한 정보를 요구하시면 전화인 경우에는 5분 이내 FAX·인터넷의 경우에는 2일 이내, 우편인 경우에는 7일 이내에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소방본부 및 7개 소방서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365일 최고의 소방관련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ꊴ 잘못된 서비스는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2회이상 방문하실 경우
- 우선해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후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본인과 무관한 소방활동시 (화재진압, 구조·구급, 소방훈련 등)
도민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사실 확인 후 3일 이내에 정중한 사과와 함께
-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을 하겠습니다.

ꊵ 소방행정에 대한 의견은 이렇게 제시하여 주십시요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개선사항이
있으실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 효율성, 실효성, 비용절감 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고
-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분께 반영 여부를 알려드리겠으며,
- 채택된 안건에 대하여는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포상을
하여드리겠습니다.

의견제출 및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소방본부
○ 소방본부장실 ☎ (043) 276-0119, Fax (043) 220-4859
○ 인터넷홈페이지 http://www.cb119.net
○ 충북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265-1번지 (ꂕ 361-270)
□ 청주동부소방서
○ 소방서장실 ☎ (043) 253-0119, Fax (043) 220-4898
○ 인터넷홈페이지 http://cb119.net/cj119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 2가 116-90번지 (ꂕ 360-012)
□ 청주서부소방서
○ 소방서장실 ☎ (043) 231-6119, Fax (043) 220-4887
○ 인터넷홈페이지 http://cb119.net/sb119
○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1508-2번지 (ꂕ 360-802)
□ 충주소방서
○ 소방서장실 ☎ (043) 842-0119, Fax (043) 855-0119
○ 인터넷홈페이지 http://cj119.Cafe24.com
○ 충북 충주시 연수동 529-1번지 (ꂕ 380-961)
□ 제천소방서
○ 소방서장실 ☎ (043) 643-0119, Fax (043) 640-4471
○ 인터넷홈페이지 http://cb119.net/jc119
○ 충북 제천시 모산동 427-1번지 (ꂕ 390-110)
□ 영동소방서
○ 소방서장실 ☎ (043) 745-0119, Fax (043) 740-3594
○ 인터넷홈페이지 http://cb119.net/yd119
○ 충북 영동군 영동읍 계산리 557-2번지 (ꂕ 370-800)
□ 증평소방서
○ 소방서장실 ☎ (043) 838-2119, Fax (043) 836-7850
○ 인터넷홈페이지 http://cb119.net/jp119
○ 충북 괴산군 증평읍 장동리 44번지 (ꂕ 367-901)
□ 음성소방서
○ 소방서장실 ☎ (043) 882-0119, Fax (043) 882-4119
○ 인터넷홈페이지 http://cb119.net/us119
○ 충북 음성군 금왕읍 무극리 594-114번지 (ꂕ 369-900)

ꊶ 도민 만족도는 조사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소방서비스(화재, 구조, 구급, 민원처리 등)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및 이행기준 달성도 조사결과를 조사 실시후 1개월 이내에 충청북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 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 이렇게 협조하여 주십시오

○ 사고발생시 119로 신속히 신고하여 주십시요
- 화재 및 구조구급활동은 사고발생후 5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현장활동을 위해 사고발생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비응급 환자는 응급환자의 생명보호를 위해 구급차
이용을 자제하여 주십시오
○ 소방도로 한쪽 주차하기 운동을 적극 실천하여 주시고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를 하지맙시다.
- 소방도로 및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는 소방차량의 진입과
화재진압을 어렵게 만들어 출동시간 지연은 물론 화재진압
인명구조장비(굴절차 및 고가사다리차 등)사용에 장애가 됩니다.
○ 재난현장에서 소방관의 통제에 따릅시다.
- 재난현장 주위에는 소방서장 또는 경찰서장이 통제선을 설치
하고 있습니다. 이는 관계자와 주민보호는 물론 원활한 구조
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통제인 만큼 적극 협조 바랍니다.
○비상구 및 피난통로를 확보합시다.
- 비상구 폐쇄 및 피난통로에 장애물 적치는 화재발생시 다수의
인명을 앗아가고, 신속한 인명구조 활동을 어렵게 합니다.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소방공무원을 적극 추천하여 알려
주시고,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칭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행정과 한영태
연락처 : 043-730-3194
최종수정일 : 2023.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