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서비스헌장』실천에 따른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보고 | |
담당부서 | 보건행정담당 |
---|---|
P {margin-top:2px;margin-bottom:2px;}
○조사기간 : 2002. 7. 2 ∼ 7. 12(11일간) ○조사대상 : 645명 - 관내 각마을 리장 215명 - 관내 각마을 남자 새마을지도자 215명 - 관내 각마을 여자 새마을지도자 215명 ○조사방법 : 직접 설문조사 (읍면 각 마을담당자의 협조를 통한 보건소 및 지소직원이 조사) ○조 사 자 : 옥천읍(서비스헌장 담당자) 각 면(각면 보건지소직원) ○응답인원 : 615명 Ⅰ. 총 평 옥천군보건의료서비스헌장에 대한 군민의 고객만족도를 측정하여 문제점에 대한 제도보완 및 개선함으로써 군민에게 더 나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조사한 결과, ◇ 일반사항 - 성별로는 응답자 615명중 남자 408명으로 66%, 여자 207명으로 34%가 응답하였으며 - 거주지역별로는 읍이 139명으로 23%, 면이 476명으로 77%가 응답하였고 - 직업별로는 농업이 501명으로 81%, 상업 42명으로 7%순으로 나타났으며 - 나이로는 50대가 252명으로 41%, 40대가 199명으로 32%, 60대가 97명으로 16%, 30대가 48명으로 8%순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 615명중 남자 408명으로 66%, 여자 207명으로 34%순 등으로 나타났다. ◇ 헌장인지도 부문 - 헌장인신도 부문에서는 보건의료서비스헌장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응답자 615명중 446명으로 73%가 인식하고 있어 보건의료 서비스헌장의 인식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 인식방법으로는 옥천소식지가 66%로 가장 많았고, 방송매체 12%순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옥천군홈페이지로 인식하고 있는 주민은 5%에 불과해 관내 리장과 지도자들임에도 아직도 농촌지역은 컴퓨터보다는 신문이나 방송매체에서 대부분 정보를 얻고 있다고 유추할 수 있었음. ◇ 헌장실천 부문 - 헌장실천부문에서는 공무원의 친절도가 84%가 친절하다고 답변하여 친절운동의 실천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었으며 - 보건소 이용방법 및 절차 안내도에 대하여는 77%가 잘 되어있다고 답변하였으며 - 보건소 의사들의 환자의 상태에 대한 설명여부에 대하여는 75%가 잘 설명한다고 답변하였고 - 보건소에서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에 대한 물음에 87%가 싸다고 답변하여 일반 병의원에 비하여 진료가 저렴함을 알 수 있었음 - 보건소 의료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62%가 만족한다고 답변하여 의료시설의 보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 방역소독의 효과에 대하여는 60%가 효과가 있다고 답변하여 타사업분야에 비해 수치가 낮게 나타났고 - 진료환경에 대하여는 71%가 좋다고 답변하여 진료환경의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 방문보건사업의 만족도에 대하여 82%가 잘한다고 답변하여 방문보건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 보건소 이용중 불편한 사항에 대한 직원들의 태도에 대해서는 72%가 적극적이다라고 답변하였음 - 보건소에 바라는 사항에 대하여는 응답자중 49명중 13명이 방역소독개선, 9명이 서비스개선(친절포함), 4명이 시설개선, 주사실시, 치과의사배치, 순회진료실시, 진료환경개선 등을 바라고 있었음 Ⅱ. 잘된 점 - "2002년은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정착의 정착의 해"로 선포하고 보건의료서비스헌장의 홍보를 강화한 결과 내소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73%의 헌장인식도를 보임에 따라 헌장의 인식도가 높게 나타났음 - 매월 월례회의시 마다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실천에 따른 친절교육을 강화한 결과 84%가 친절하다고 답변하여 친절교육의 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고 - 보건소에 직원배치도와 종합안내판을 설치한 결과로 응답자중 77%가 잘 되어 있다고 답변하였으며 - 독거노인 및 거동불능환자가 있는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방문보건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82%가 만족한다고 답변하여 친절도 다음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음 Ⅲ. 잘못된 점 - 보건소의 의료시설에 대하여 만족한다고 62%가 답변하여 의료시설이 일반 병의원보다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 매년 하절기에 실시하는 방역소독에 대하여는 60%가 만족한다고 답변하여 방역소독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었음. - 보건소는 이전신축하여 최신시설를 갖추고 준병원급으로서의 업무를 할 수 있는 반면에 보건지소와 진료소는 상대적으로 노후되어 일반 주민은 71%만이 진료환경에 대하여 만족한다고 느끼어 환경개선이 필요함. Ⅳ. 향후 추진방향 - 보건의료서비스헌장을 주민이 인식할 수 있도록 홍보를 더욱 강화하여 헌장의 인식도가 향후 90%이상 될 수 있도록 주민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 보건소의 의료시설에 대한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여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설면에서도 최선을 다하겠으며, - 방역소독은 예산을 더 확보하여 약품을 더 구입함은 물론, 자율방역단을 활용하여 방역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주민의 만족도가 80%이상 될 수 있도록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 진료환경개선을 위하여 보건지소 및 진료소의 환경개선에 노력하여 비록 건물은 노후되었을지라도 내부환경만은 청결히 하여 진료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90%이상 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음. - 또한 직원들에게 친절교육을 강화하여 더욱 친절한 보건소, 주민 누구나 편히 쉬어 갈 수 있는 휴식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매주 목요일에 실시하는 대청소를 계속 추진하여 청결한 보건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음. Ⅴ. 문항별 응답현황 : 붙임참조 |
|
파일 | |
관련링크 |
현재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