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천보도자료

대표-행복드림옥천-미디어군정-옥천주요뉴스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옥천군, 라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작성자 : 기획감사실 작성일 : 2019-02-25 조회 : 545
충북 옥천군은 라돈(radon, Rn)으로 인한 군민들의 불안감 해소 및 쾌적한 실내 공기질 관리를 위해 ‘라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를 위해 군은 2백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군민 접근이 용이한 군청 환경과와 읍·면사무소에 모두 11대의 라돈 간이측정기를 비치했다.

대여를 원하는 군민은 1인당 이틀의 범위 안에서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옥천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군청 환경과 또는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에 팩스 또는 방문 신청 후 순차적으로 대여해 가면 된다.

측정기 사용 시에는 방문과 창문을 모두 닫고 벽 또는 바닥으로부터 50cm 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해야 한다.

전원을 연결하면 10분마다 라돈 농도 데이터가 측정기 화면에 업데이트 되고, 60분 측정 평균이 기준치인 148베크럴(Bq/㎥) 또는 4피코큐리(pci/L)를 초과하면 알람이 울린다.

실내공기 중 라돈 농도가 높게 측정될 시에는 수시로 환기하는 것이 중요하며, 침대 등 특정 제품에 대하여 라돈 방출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생활방사선안전센터 홈페이지(www.kins.re.kr/radon) 또는 콜센터(☎1811-8336)로 라돈 측정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한편, 라돈(radon, Rn)은 암석이나 토양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무색·무취·무미의 자연 방사능 기체로 주로 건물 바닥과 하수구, 콘크리트 벽 틈새를 통해 생활공간 공기 중에 침투해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라돈을 흡연에 이은 폐암의 주요 원인으로 분류하고 1급 발암물질로 규정했다.

강호연 환경과장은 “라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 사업을 통해 군민의 건강을 지키고 불안을 해소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반납기한을 엄수하는 등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기획예산담당관 정치균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