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천보도자료

대표-행복드림옥천-미디어군정-옥천주요뉴스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옥천군 청소년 도시재생사업, 대학타운형 도시재생뉴딜사업에 활력
작성자 : 기획감사실 작성일 : 2021-09-07 조회 : 217
옥천군 청소년 도시재생대학이 옥천읍 대학타운형 도시재생뉴딜사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옥천군 청소년 도시재생 대학은 청소년 맞춤형 도시재생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로 사업추진에 필요한 미래 지역활동가를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청소년의 관점에서 청소년이 생각하는 지역의제를 발굴하고 해결책과 실행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2021년 옥천군 청소년 도시재생대학은 지난 8월 3일부터 9월 4일까지 8회에 걸쳐 진행된 청소년 도시재생 대학은 옥천 마을자원 조사, 청소년 도시재생 비전 도출 워크숍, 사례 탐방, 청소년 문제해결 실습, 협동조합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모집한 청소년은 충북산업과학고 4명, 옥천여자중학교 2명, 대성여자고등학교 1명, 충남대학교 1명으로 구성하여 총 8명이 참여하였고, 4일 수료식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옥천읍에 부족한 청소년 공간 문제를 의제로 설정하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모색했다.

도시재생 사업구역 내에 청소년 공간이 조성된다면 △편안함 △청소년 주도성 △지리적 접근성 △다양한 청소년 연령대 이용 △학습공간 △낙후된 공간 활용 △공간 설치에 청소년 참여 등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냈다.

옥천군 청소년 도시재생대학을 수료한 8명의 청소년은 향후 청소년 주도 협동조합을 설립해 청소년 자립카페를 운영하며 스스로 설정한 청소년 공간 부족 의제를 해결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예정이다.

옥천군 관계자는“청소년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청소년이 도시재생과 마을공동체, 주민참여에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며 “현재의 청소년 고민이 향후 문제를 푸는 많은 해법 중 하나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기획예산담당관 정치균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