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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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원인을 알면 걱정없습니다.

과체중시 고혈압 발생의 위험은 2~6배 증가합니다.
특히, 복부비만이 고혈압과 관련이 있는데 비만은 고혈압 외에도 당뇨병,관상동맥질환, 암 등의 위험요인으로 꼽힙니다.

식사시 염분양을 줄임으로써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보고가 많습니다.
특히 노인들에게 그 효과가 큽니다.

음주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고혈압을 악화시켜, 뇌혈관 질환 및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록 보통의 음주량이라 해도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어 체중변화에 관계없이 음주량을 줄이는 것은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음주는 고혈압 외에도 간질환, 암 등의 위험요인입니다.

고혈압 예방·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체중조절을 하면

4-5kg 정도의 체중조절로 상당한 혈압조절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음주를 조금만 줄여도

알콜은 많은 양을 섭취했을 떄 그 자체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고 또 열량 섭취를 증가시키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게다가 알콜은 약물 치료의 효과를 떨어뜨리며 여러 가지 부작용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기도 합니다.

담배를 조금만 줄여도

담배를 피우는 고혈압 환자에게 뇌졸중이 생길 가능성이 비흡연자보다 무려 12배나 되고, 거꾸로 금연을 하게 되면 10년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았던 사람들의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과 비슷하게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운동은 심장박동과 말초혈관의 저항을 감소시켜 혈액의 운동에 변화를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압의 감소로 가져옵니다. 고혈압 환자가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수축기 혈압을 10mmHg 정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조금만 싱겁게 먹어도

염분 섭취를 제한한다고 해서 모든 고혈압 환자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염분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에게서 고혈압 환자가 많습니다. 특히 염분의 섭취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혈압조절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방섭취를 조금만 줄여도

육류에 많이 들어 있는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 기름이나 생선에 많이 있는 불포화지방을 다량 섭취하십시오.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고혈압 환자라면 꼭 읽어보세요!

  • 혈압을 정기적으로 재 보아야 합니다.
  •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고 긴장이나 흥분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 정신적, 육체적 과로나 급격한 감정의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 조깅,체조,산책 줄넘기,계단오르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아침,저녁으로 20분 정도씩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뜨거운 목욕, 사우나 또는 추운 밤의 갑작스런 외출은 급격한 온도의 변화에 의해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변비는 혈압을 악화시키며, 배변시 급격한 혈압의 상승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 염분의 섭취가 많을수록 고혈압이 악화되며 치료에 대한 반응이 나빠집니다.
  • 식생활에서 동물성 지방질, 당분의 섭취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 이상체중의 범위를 유지해야 합니다.
  • 이상체중=(신장cm-100)*0.9
  • 이상체중의 95~100%를 유지토록 하십시오
  • 과도한 성행위나 심한 음주, 흡연 및 커피 등의 자극성 음식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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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18.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