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자료실

옥천군 보건소-건강정보-보건자료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강한 2학기를 위한 준비물! ‘예방접종’ 챙기고~ ‘위생수칙’ 지키고~
작성일 : 2013-08-20 조회 : 916
작성자 예방의약팀
□ 질병관리본부는 개학시기를 맞아 단체생활을 하는 유치원 및 초·중·고교 학생들의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예방접종 기록을 확인하고, 필요한 예방접종을 적기에 완료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유치원(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6세 어린이는 기초접종으로 형성된 감염병에 대한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로, MMR(2차), DTaP(5차), 폴리오(4차), 일본뇌염(사백신 4차) 추가접종이 필요하다.
※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예방 백신),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예방 백신)

○ 초등학교 입학생(만 6~7세)의 경우는 ‘예방접종 확인사업’을 통해 대부분 추가접종 4가지를 완료하고 입학하지만, 일부 미접종한 학생들이 있어 빠진 예방접종을 마쳐달라고 학부모에게 당부했다.

※ 예방접종 확인사업 : 학교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12년 3월부터 초등학교 입학 시 4종의 예방접종 내역(4건 : MMR 2차, DTaP 5차, 폴리오 4차, 일본뇌염 4차)을 확인하는 사업

○ 또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만 11~12세)은 Td 또는 Tdap(6차), 일본뇌염 (5차) 예방접종을 추가로 받아야 하며,
- 중·고등학교에 올라 간 학생의 경우도 만약 빠진 접종이 있다면 늦게라도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최상의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보호자의 관심이 필요하다.
※ Td(파상풍/디프테리아 예방 백신),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예방 백신)

※ 적기에 예방접종을 받으면 감염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만약 감염이 되더라도 증상이 아주 경미하며, 또 심각한 합병증을 막을 수 있음

□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개학 후 학생들을 중심으로 수두와 유행성 이하선염 등 호흡기를 통해 쉽게 전파되는 감염병 발생을 막기 위해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강조했다.

○ 쉬는 시간에는 수시로 손을 씻고, 손으로 코나 눈을 만지지 말아야 하며, 기침이나 재치기할 때는 반드시 휴지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해야 한다.

○ 아울러, 학교에서 감염병 발병 또는 의심 환자가 있는 경우 즉시 보건교사에게 알리고, 환자는 다른 사람과 접촉을 최소화해야 하며, 곧바로 의료기관으로 가 진료를 받아야 한다.

- 또한, 학교 내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감염병 환자는 일정기간 등교를 하지 않아야 한다.

※ 등교 중지 기준: (홍역) 발진발생 후 5일,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이하선염 증상 발현 후 5일, (수두) 수포 발생 후 딱지가 앉을 때까지 가정에서 휴식

□ 예방접종관리과 박옥 과장은 “ 감염병은 단 한 명의 환자 발생으로도 집단 유행이 일어 날 수 있어, 본인 건강은 물론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의 안전을 위해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키고, 예방접종을 사전에 철저히 해야” 한다고 전하며, 학부모와 선생님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 자녀 예방접종 기록은 예방접종도우미(http://nip.cdc.go.kr) 사이트와 예방접종 스마트폰 앱에서 보호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한편, 어린이 정기예방접종(11종 백신)은 전국 7천여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 시 비용지원을 받을 수 있다(무료 또는 1회 접종 당 5천원).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강영호
연락처 : 043-730-2107
최종수정일 : 2018.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