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자료실

옥천군 보건소-건강정보-보건자료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에이즈 검사 방법
작성일 : 2011-01-13 조회 : 3,032
작성자 예방의약팀
검사를 의뢰한 후 양성판정까지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가?

HIV검사는 1차 선별검사(ELISA등)와 2차 확인검사(W.B)를 통하여 확진되며, 1차 검사기관으로는(보건소, 병∙의원, 임상센터, 혈액원 및 검진상담소)등이 있다.


1차 검사는 항체미형성기(일반적으로 노출 후 12주 정도)를 고려하여, 일반적으로는 12주 이후에 실시한 것을 인정하고 있다. 즉 12주 이후에 검사하여 양성판정이 나왔다면 검체를 각 시∙도보건환경연구원등 확인검사기관(보건복지부령 제327호에 고시된 질병관리본부, 각시도 보건환경연구원 및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기관)에 의뢰하여 2차 확인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음성판정된 경우 12주 이후에 다시 검사하여 그 결과가 음성일 경우 검사를 종료하는 것을 권장한다.


2차 확인검사에서 양성판정인 경우에 각 시·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2차 확인 검사를 1차기관에 통보하고 HIV항체양성자는 질병관리본부 에이즈결핵관리과에 보고한다. 에이즈종양바이러스과는 HIV항체양성자에 대한 본인확인검사와 면역검사를 동시에 실시하고 그 결과를 에이즈결핵관리과와 보건소에 통보한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을 모두 거치는데 보통 1개월 정도가 소요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에는 이보다 빨리 검사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강영호
연락처 : 043-730-2107
최종수정일 : 2018.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