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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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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도 상반기 방문보건사업 만족도실시 결과
작성일 : 2009-07-24 조회 : 2,411
작성자 방문보건담당

  0 . 2009년도 상반기 방문보건대상자에 대한 주민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1. 조사기간 : 2009년6월22일(월) ~ 07월07일(화)까지(15일간)

2. 사업대상기간 : 2009년01월01일~ 06월30일

3. 조사지역 : 옥천군 9개읍면 방문보건사업취약계층수혜대상자(6,735세대)

- 각 관할 방문보건사업대상가구의 10%(상반기) : 673가구중 636가구응답

4. 조사자 : 38명(각 관할 통합보건담당자,진료소장,읍 맞춤형방문담당자)

5. 조사항목 : 방문간호사는 나의 문제점과 질병에 대해 잘 알아 들을 수 있도록 설명해 주었다. 외15문항(일반문항 제외)

6. 조사설문지회수율 : 94%(636부)

7 . 설문지통계처리집계율 : 93%(625부)

8. 조사결과내용 ;

 

옥천군보건소에서는 2009년도 상반기 맞춤형 방문보건사업에 대한 자체평가로 방문보건 대상자중 취약계층 6,735가구 10%에 해당하는 673가구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3%(625가구)의 설문지 회수율을 보였다. 설문 대상자는(38세이하2명,49세이하11명,59세이하:53명, 69세이하:128명, 79세이하:292명, 89세이하:128명,90세이상11명)으로 ‘방문보건서비스가 만족스럽다’라는 설문에 ‘정말그렇다’라고 만족하는 대상자는 442명으로 71%의 만족도“그렇다”는 181명으로 29%를 보여 그렇다 라고 대답한 주민이 99%이상 이였으며 “그렇지 않다”는 대답은 2명정도로 나타나 수혜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아주 큼을 나타냈다.

특히 설문을 한 대상자의 질병을 분석한 결과 고혈압과 복합질환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자가 63%, 당뇨와 복합질환자11.5%, 뇌졸중8.9%,암5.4%,관절염5.3%,건강2.6%,기타질환8%로 나타나 심.뇌혈관의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관리가 매우 중요함을 인식시켜 주었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취약계층 가족 및 가구원 개인의 생애주기별 건강위험요인 및 질환에 대한 자가관리 능력향상을 돕는 포괄적인 사업으로 간호사 등 보건 전문 인력이 지역주민의 가정 또는 시설을 방문하여 가구원 혹은 가족의 건강문제를 스크리닝하여 발견하고, 문제해결에 적합한 건강증진, 질병예방, 질병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재하는 사업으로.

이번 설문내용은 ‘방문간호사는 체온, 맥박, 혈압을 포함하여 기본적인 건강상태를 조사하였다.’, ‘방문간호사는 약의 복용법, 효능, 복용시간, 부작용등을 설명하여 주었다.’, ‘방문간호사는 소변, 혈당검사 등의 각종 검사를 시행한 후 검사결과를 쉽게 설명하여 주었다.’, ‘방문간호사는 요실금 등의 배뇨. 배변관리에 대하여 교육하고 간호를 실시하였다.’ 등으로 총16문항이다.

2008년 하반기 만족도가 71%로 낮게 나타난 ‘요실금 등의 배뇨, 배변관리에 대하여 교육하고 간호를 실시하였다.’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사업 한 결과 90%이상 만족도가 나타났고 “방문간호사는 주변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에서는 “만족한다“에 92 %를 나타내 보건의료 뿐만 아니라 갑자기 일어 날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키원주는 데도 기여를 했다고 볼수 있겠다

맞춤간호사의 신속성 서비스 물음에서도 620명이 “그렇다”는 대답을 보여 99%이상이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나는 “무슨 일이 있을 때 쉽게 방문간호사에게 도움 요청 할수있다” 부문에서는 611명이 “그렇다”로 대답해 98%이상이 지역의 건강 수호신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슴을 알수 있었다.

 하반기에도 설문에서 대답해준 미진한 부문을 보완 하여 맞춤형방문건강관리사업에 대한 수혜자가 체감하는  서비스 만족을 위하여 집중관리군에는 1달에1회 만성질환자가 많은 정기적관리군 6,393가구에 대해서는 2달~3달에 1회 이상 서비스가 들어감으로써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형평성을 확보하고 건강수준이 향상됨으로써 health plan 2010을 향한 건강증진 향샹을 도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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