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옥천군 보건소-참여마당-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급성출혈성결막염(아폴로눈병)예방관리
작성일 : 2005-08-26 조회 : 2,665
작성자 김홍규
 

급성출혈성결막염(아폴로 눈병) 예방관리

 

 ▶ 급성출혈성결막염은 엔터로바이러스 70, 아데노바이러스 11, 콕사키바이러스 A24 등에 의한 바이러스성 결막염으로 일명“수영장 눈병으로도 불림

    - 환자의 분비물로 전파되며 평균 1-3일의 잠복기 이후 3일-2주까지 전염성이 있으며 심한 경우 공동생활자의 40%가량 감염 될 수 있음.


  ▶ 사안별 대처 방안

    o 개인

     ☞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자주 씻는다

     ☞ 수건이나 개인 소지품(컵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밀집된 장소는 피하고, 특히 수영장 출입을 삼간

     ☞ 눈에 부종, 충혈, 이물감 등이 있을 경우에는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다


   o 환자

     ☞ 중상완화 및 세균에 의한 이차 감염 또는 기타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안과 치료를 받도록 한다.

     ☞ 수건이나 소지품은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

     ☞ 개인용품은 끓는 물에 소독하거나 500ppm농도의 살균제(차아염소산나트륨 등)에 10분간 소독한 후 사용한다.

     ☞ 눈은 가급적 만지지 않도록 하며, 만지기 전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 전염기간(약 2주간)동안에는 놀이방, 유치원 및 학교 등은 쉬도록 하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도록 한다.

   

    o 학교 및 기타단체

     ☞ 질병의 특성(높은 전염력 등)에 대하여 학생에게 교육시키고 가정통신문 등을 이용하여 가족에게도 교육․홍보한다.

     ☞ 환자 또는 의사 증세가 있는 학생은 등교를 하지 않도록 하고 수건 등의 공동사용을 피한다.

     ☞ 개인용품은 끓는 물에 소독하거나 500ppm농도의 살균제(차아염소산나트륨 : 락스)에 10분간 소독한후 사용한다.

     ☞ 가급적 끓일 수 있는 것들은 끓여서 소독하고, 책상 등은 차아염소산나트룸(락스) 살균제를(500ppm 이상의 농도)이용하여 닦는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강영호
연락처 : 043-730-2107
최종수정일 : 2018.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