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접종연령
생후 2,4,6,12개월에
각 1회 총 4회
접종장소
가까운 보건소/보건지소,
예방접종업무 위탁 병의원
수수료
무료
접종일
월, 화, 수, 목, 금
오전 09:00~11:30 까지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 뇌수막염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는 인플루엔자균으로 여러 장기를 침범하지만 가장 흔한 형태로 수막염, 후두개염, 폐렴, 관절염, 봉와직염(뺨, 눈꺼풀 등에서 시작) 등으로 나타난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위가 뇌수막이므로 흔히 ‘뇌수막염’이라고도 한다.수막염은 질환의 50~60%를 차지하며 특징적 증상으로 발열, 의식저하, 경부강직 등의 소견을 보인다.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하더라도 사망률이 2~5%에 이르고 생존자의 15~30%에서 청력 소실 또는 다른 신경학적 후유장애를 남긴다.

강조Hib의 예방접종은 2013년부터 국가필수예방접종으로 추가되어 3월 1일부터 시행됨.

예방접종 전후의 주의사항

강조예방접종은 건강 상태가 좋을 때에 맞는 것이 좋습니다.
강조감기, 설사 등에 걸렸을 때나 열이 날 때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조홍역, 수두, 볼거리 등의 바이러스 질환에 걸린지 1개월 이내나 생백신을 맞은지 1개월 이내에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강조어린이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가족이 데리고 와야 하며 육아수첩을 가지고 오며 목욕은 접종 전날에 하고 접종한 당일에는 피하는 것이 좋고 예방접종후는 20~30분 정도 접종기관에서 아이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조예방접종후 고열, 경련등이 나타났을 때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강조예방접종후, 아기가 잠들기 전 모유나 분유를 너무 많이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조아기는 반드시 바로 눕혀 재워야 합니다.
강조가급적 오전중에 예방접종을 합니다. 접종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감염병관리팀
연락처 : 043-730-2164
최종수정일 : 2020.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