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 건강정보
  • 정신건강
  • 스트레스

스트레스

원인

스트레스는 신체의 각종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의 분비와 촉진을 담당하는 대뇌에 영향을 미쳐 이와 연관된 각종 신체질환과 정신질환을 유발시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변화는 심장박동수와 혈압의 상승, 혈당치 상승, 성적 활동과 식욕 감퇴 등을 일으키고, 성적인 활동과 식욕 등을 감소시키고 수면장애를 유발하며, 대뇌의 기억과 학습능력도 저하시킵니다.

증상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를 통하여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는 기관들의 기능에 변화를 주는데, 대개는 일시적으로 가역적인 변화를 주지만 기존의 기질적 요인들과 합쳐져서 기질적 조직변화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정신적 반응은 불안, 초조, 수면장애, 기억장애 또는 우울증 등을 동반한 스트레스 증후군이나 일시적인 적응장애, 불안장애, 정서장애를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이겨내지 못하여 술이나 약물, 음식으로 대처하다 보면 약물중독, 비만증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와 정신적 증상들은 다음과 같은 질병들을 일으키거나 기존의 질병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심장질환

스트레스는 당뇨병, 흡연과 함께 40-50대에서 나타나는 심장질환의 주요한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는 심장 박동수를 증가 시키고 혈관 경직을 일으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되면 뇌에서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가 증가하게 되고 부신피질호르몬에 의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의 분비가 증가 하게 되는데 코티졸이 혈당을 높이는 기능을 갖고 있어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성궤양

불안, 스트레스가 위산 및 펩신 분비를 높여서 궤양을 일으키는데 공복시 복통, 식후 불편감, 소화불량,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자주 차는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설사와 변비가 교대로 나타나고 아랫배가 자주 아픈데도 검사를 받으면 아무런 아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를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 하는데 불안, 우울, 감정의 억압과 관련이 있습니다.

고혈압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긴장성 두통, 편두통

신경 쓰는 일이 있는 사람들은 흔히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에 의해 교감신경이 자극받으면 머리 주위와 목뒤 근육이 만성적으로 수축이 되어 통증을 일으키게 되며, 편두통은 뇌혈관의 수축 후 확장 될 때 두통이 생기는 것으로 스트레스에 의해 편두통이 유발되고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

내과적 치료와 정신과적 치료가 밀접하게 연계되고 통합된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최상입니다. 주로 급성 상태에서는 내과적 치료가 우선입니다만 장기적으로 보면 정신과 약물치료, 스트레스 관리, 지지정신치료, 심층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이완요법, 바이오 피드백, 집단치료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거나 병의 특성이 만성적인 것으로 예측되면 정신과적 개입을 더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방법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

잔에 물이 반밖에 남지 않은 게 아니라 반이나 남았다고 생각하라.

스트레스에 대한 지식을 쌓을 것

스트레스의 원인, 영향 관리법 등을 전문의에게 익히라.

심신을 부드럽게 할 것

근육이완법 등 심신 긴장을 푸는 방법을 배워 실천하라.

행동하기 전에 생각할 것

어떤 일에 대해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남들과 충분히 대화해 정확한 판단을 내리라.

분노는 정당하게 나타낼 것

화가 나면 마구잡이로 퍼붓지 말고 남들이 정당한 주장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라.

스스로를 돌아볼 것

어떤 일을 바라보는 자신의 시각이 잘못돼 있는게 아닌지 반성하다.

화를 푸는 방법을 익힐 것

스트레스가 당신을 망가뜨리기 전에 당신이 스트레스를 이겨내라.

담당부서 : [진료팀] 이름 : [이인숙] 전화번호 : 730-2142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8.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