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읍면정보
마을이야기
이원면 의평리
의평리는 자연환경명소 100선에 올라있으며, 원래 이남면(利南面) 개심리에 속해 있다가 문평리(文坪里)가 되었으며, 그 후 지정리와 분구되면서 의평리가 되었다.

마을이름유래

대성산의 봉우리 중 붓의 끝처럼 날카롭고 뾰족하다하여 문필봉이라 부르는 대성산 아래 의평리는 원래 문평리라 부르다가 지정리와 분구될 때 김경탁(金警鐸), 김일려(金一麗) 부자의 효자문이 있는 마을로 효자와 의로운 사람이 많아지라는 뜻에서 의(義)자를 넣어 의평이라 부르게 되었다. 의평리는 구억담, 건너말, 아랫말로 되어 있다. “그느들”이란 촌명은 의로움과 가까이라는 “근이(近義)“라는 말에서 유래된 듯하다.

마을역사

  • 1739년 : 여지도서의 기록에 의하면 개심리에 소속되었다.
  • 1891년 : 신묘장적의 기록에 의하면 문평리(文坪里)라 하여 68호가 살았다.
  • 1914년 : 행정구역 조정 때, 지정리와 의평리로 분구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마을이야기
의평은 의성김씨(義城金氏) 20세조이신 김려(金慮)공이 입향하여 집성촌을 이룬 마을이다. 김려공이 1568년생이니 아마도 임진왜란 직전부터 살았던 것으로 추측된다. 또 대성산은 큰대성이, 작은대성이(전망대)로 구분되며 옥천 남서부지역의 최고봉으로 해발 704m로 풍광이 아름답다. 주변에 은낭골, 개긴골, 불당골, 논골, 문박골, 폭포골, 매대골, 배나무골, 도투목, 참나무재, 문안, 마루들, 어둔이, 덕전이, 산소날, 갈바테 등이 있다. 윤정리와 경계지역인 갈바테 산기슭에 진주정씨(晋州鄭氏)의 덕의사(德義祠)가 있다. 단묘충신 우의정 충장공 정본공(端廟忠臣 右議政 忠莊公鄭本公)과 그 후손들의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대전 복수동에서 1994년에 이장을 마치고 1999년에 재실을 준공하였다. 덕의사는 효사재, 명덕문 등의 부속건물을 갖추고 있다. 이 마을에 위치한 대성초등학교는 1939년 3월 1일 문을 열었다. 의평저수지는 1968년 축조되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이원면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