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읍면정보
마을이야기
이원면 원동리
원동리는 원래 옥천군 이내면(利內面) 원동리(院洞里)라 불러 오던 마을이다. 원동리라 부르게 된 것은 관리들의 여행 중에 숙식을 제공하여 주던 적등원(赤燈院)이 이곳에 있었기에 원동이라 부르게 되었다.

마을이름유래

다리산 아래에 자리잡은 담안이, 숯가마골은 함양박씨(咸陽朴氏), 선산곽씨(善山郭氏), 고령신씨(高靈申氏)가 주로 거주한다. 이들은 약 300여년 전부터 거의 동시에 이 마을에 살기 시작해 지금까지 화목하게 살아왔다. 담안이는 원래 못안에 있는 마을(潭內)이라는 뜻인데 현재 경부고속 철도와 국도가 댐의 둑처럼 가로막혀 옛지명을 입증해 주는 듯 하다.

마을역사

  • 1739년 : 여지도서의 기록에 의하면 이내면 원동리라 하여 62호가 살았다.
  • 1891년 : 신묘장적의 기록에 의하면 72호가 살았다.
마을이야기
1999년 백지리(白池里)로 가는 마을도로가 개통 되고 금강에 교량이 개설되었는데, 이 도로 북쪽 강가에 옛날 표충사가 있었던 서원밭이 있고 길 남쪽 작은 동산에 유모 헌비의 비와 망선대(적등루) 옛터에 네개의 주춧돌이 남아있다. 망선대(望仙臺) 절벽앞 강가에 양수장이 있어 원동, 용방리 넓은 들의 젖줄이 되고 있다. 갈림길에서 심천 쪽으로 넘어가는 작은 언덕이 봉이둑이며 이 오르막 고개를 원재라고 한다. 원재의 논밭에서 기와편이 많이 발견되니 아마도 적등원이 있었던 곳으로 추측 된다.
마을의 명소
숯가마골에서 조금 올라가면 봉화터(월이산봉수지)가 있고, 여기서 달이산(다리산)을 올려다보면 두꺼비 모양의 커다란 바위가 보이는데 마을 사람들은 두껍바위라 부른다. 신성시 되는 바위이며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다. 숯가마골 앞에서 서리고개 쪽으로 보이는 골짜기를 숯굴이라 부르는데 임진란 때 월이산의 정기를 끊기 위해 서리고개를 끊을 때 승천 준비 중이던 용마와 장군이 죽어 검은 피로 물들었기에 생긴 이름이라고 한다. 숯골에는 이 용마의 무덤이라고 하는 말 무덤이 있다. 중간말 농산물 집하장에서 웃말로 통하는 지하 통로가 있다. 이 통로에서 다리산 쪽을 향하여 꽁두골, 뱀마골, 고럼장골, 시거리, 베랭이, 불당골로 이어지며, 시거리 앞쪽에 큰배거리, 옛 철교 밑에 오배거리는 큰 길 나루였던 곳이다. 웃말 골목길을 따라가다 보면 평달 농원 안내판이 있다. 다리산 중턱에 자리 잡은 이 농원은 규모도 크고 다양한 농사 활동을 하여 퇴직 후 귀농자의 귀감이 되고 있다. 원동 2리로 들어가는 진입로 옆에 보건지소가 깔끔하게 단장되어 있다. 원동소류지는 1973년 축조되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이원면
최종수정일 : 2018.08.23